1. 즐겨찾기
  2. 로그인
  3. 회원가입
  1. 로그인
  2. 회원가입
뉴스
가치의창조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취업·창업
닫기

기고 - 현 글로벌 이민.다문화 이주민(다민족) 공존사회

21-02-13 15:17

본문

88.png

겸재 정지윤 전공주임교수

명지대학교 산업대학원 국제교류경영학(이민.다문화학문)

 

- 효율적 활동을 위해 어떤 교육이 필요한가

 

우리나라는 국내체류외국인 100만시대가 된 2007년부터 국제결혼이 급증하면서 다문화시대가 강조되었다. 현재 국내 거주 외국인이 240만 여명을 돌파하며 본격적인 다문화시대를 맞고 있다.

 

다문화사회란 다양한 문화집단이 공존하는 사회를 말한다. 이상적인 다문화사회는 외국인 이민자가 경제적으로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짐과 동시에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공통의 가치를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다문화 가족과 심화된 사회적, 문화적 이질화를 해소하고, 더 나아가 반드시 해결해야할 과제를 극복하는데 노력하고 해결방안을 찾아야 한다.

 

다문화사회에 효율적인 지원을 위한 방안이 전 국민적인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정책이나 제도가 미비한 것이 현실이다. 다문화 사회의 문제가 눈앞에 다가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문제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대응할 수 있는 전문 인력에 대해서 그 연구나 양성이 미흡할 뿐 아니라 직무 설계에 대한 체계적인 확립이 되어있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다문화시대를 맞이해 국내외 체류외국인 및 이민자, 유학생, 다문화 가족 및 자녀 등에 대한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해서 다수 전문가들이 사회 현장으로 배출되었지만 이들 전문가들의 양성에 따른 성과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이 필요한 실정이다.

 

다문화사회 전문가에 대한 요구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전문가 양성과정이 단순히 단기과정이 아닌 학위과정에서 이민.다문화학문이 운영되어 내국인 국민과 국내 거주 다문화 가족들에 대한 양질의 교육성과와 이에 따른 체계적인 직무 설계의 표준화를 통해 확보하는 것도 반드시 필요한 과정임이 요구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글로벌 이민.다문화는 이주민의 공존 속 다민족상호문화의 이해 속에 있다. 이제는 사회의 모름을 지나, ‘관심이 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사회 주변의 알아감의 과정이 감사함으로 드러나는 것이다. 국민이 좋아하는 일을 감사함으로전념하게 되고, 그 과정을 넘어서게 되면 스스로 즐길 수 있는 단계에 도달하는 것이다.

 

국민은 각 영역에서 한결같이 개척과 개발을 직접 경험함으로, 기본 자료화로 만들어 우리나라 이민.다문화교육과 활동의 새 기준을 마련하는 주인공이 될 수 있다.

 

정부는 우리나라를 찾아온 각 나라의 이주민들이 우리나라의 국민과 어울림과 소통으로 한국 국적을 취득하고, 소통되는 학문을 즐길 수 있도록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안을 내놓아야한다.

 

다문화 의식개선과 의무교육의 필요성이 전체 국민의 기초지식을 중심으로 실행되어야 한다. 학문적 다문화교육과 관련 직업영역에 접목된 활동을 통해, 다문화가정.이주민에 대한 인식개선이 올바른 다문화사회를 우리나라에 정착시켜줄 것으로 기대해본다.

https://blog.naver.com/ossesse/222242059348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많이 본 뉴스
댓글이 핫한 뉴
베스트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