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즐겨찾기
  2. 로그인
  3. 회원가입
  1. 로그인
  2. 회원가입
뉴스
가치의창조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취업·창업
닫기

국토부, 철도종합시험선로 활용도…철도산업 글로벌 경쟁력 높어

21-05-17 15:27

본문

77-1.png

 

- 시험선로 사용료 초기운영 대비 90% 인하·중소기업 바우처 지원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한석윤)은 철도차량 및 부품업계의 부담 완화를 위해 운영초기 1,427만원이었던 철도종합시험선로의 하루 사용료를 작년 10월에 921만원으로 인하한데 이어, 5월부터는 대기업과 중견기업은 295만원으로 중소기업은 최소 90만원 수준으로 인하한다고 517일 밝혔다.

 

충북 청주시에 위치한 약 13km의 철도종합시험선로는 국내 최초의 철도시험과 연구 개발을 위한 전용시험선로로 20195월부터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운영하고 있으나, 하루 사용료가 1,427만원으로 높게 책정되어 중소기업으로 구성된 철도차량 및 부품업계에는 경제적으로 부담스러운 측면이 있었다.

 

국토교통부는 코로나-19로 침체된 철도산업의 경제발전에 기여하고자 철도산업 발전 간담회(’20.12)를 개최하여 시험선로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였고, 지난해 1월부터 가철도공단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참여한 협의체를 구성하여 사용료 인하 방안을 수립하는 등 유관 기관과 긴밀하게 협의해왔다.

 

시험선로 사용료는 시험선 운영비를 고려하여 산정되는데 사용료의 80% 이상이 전기기본료와 유지관리비로 구성된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시험선로 사용료 인하로 인한 수요 증가에 대비하여 안전한 시험환경 제공과 무선통신기반 시험설비(KTCS), 온라인 시험체계 구축을 통한 시험체계 선진화를 위한 협의를 계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강희업 철도안전정책관은 시험선로 활성화는 국내철도업계의 수출경쟁력 제고 등 철도산업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 순환선 구축, 경전철 시험기반 설치 등 시험선로의 활용도를 점진적으로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석윤 원장은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시험기반을 마련하여 세계적 수준의 스마트 철도종합시험센터 운영으로 국내 철도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조재호 기자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많이 본 뉴스
댓글이 핫한 뉴
베스트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