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즐겨찾기
  2. 로그인
  3. 회원가입
  1. 로그인
  2. 회원가입
뉴스
가치의창조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취업·창업
닫기

영등포구, 행정과 주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협력해온 정책 … ‘참좋은 지방자치 정책대회’협의회장상 수상

22-01-23 15:01

본문

참좋은지방자치_정책대회_수상=====.jpg

 

- ‘소통과 상생으로 다시 태어난, 탁트인 영등포로 우수 정책 선정

- 영등포역 일대 노점, 쪽방촌, 성매매 집결지 정비사업 사례 소개

- 소통과 협치, 혁신으로 구민 3대 숙원사업 해결 노력 인정받아 

 

서울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121일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참좋은 지방자치 정책대회시상식에서 소통과 상생으로 다시 태어나다, 탁트인 영등포조성 정책 사례로 참 좋은 지방정부협의회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 전국시군구청장협의회, 대통령 소속 자치분권위원회에서 공동으로 주최한 이번 대회는 주민 삶의 질을 높이는 우수 정책을 널리 알리고 지자체 간 정책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영등포구는 이번 대회에서 지난 50여 년간 해결하지 못했던 구민 3대 숙원사업인 영등포역 앞 노점, 쪽방촌, 성매매 집결지를 소통과 협치, 혁신으로 정비한 사례를 소개해 우수 정책으로 선정됐다.

 

202=========.jpg

 

구는 지난 2018년부터 영등포역 일대를 중심으로 다양한 도시 활성화 사업을 본격 추진하여 대대적인 변화를 이끌어낸 가장 큰 성과는 소통과 상생으로 이룬 영등포역 앞 영중로의 노점 정비이다. 끊임없는 대화와 설득을 통해 오랜 시간 영중로를 차지하고 있던 노점을 물리적 충돌 없이 단 2시간 만에 깨끗이 철거했다.

 

구는 노점 상인의 생존권 보장과 보행자의 보행권 확보를 위한 거리가게 허가제를 성공적으로 도입해 영중로를 보행자 중심의 탁 트인 거리로 변화시켰으며, 이는 서울시 전역으로 거리가게 허가제가 확산되는 기폭제가 되었다.

 

또한, 열악한 주거환경으로 정비가 시급했던 영등포역 주변 쪽방촌에 대한 근본적 해결에도 나섰다. 서울시, 국토부와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공공주도의 정비사업 모델로서 영등포 쪽방촌을 공공주택지구로 지정하고, 전국 최초 ()이주, ()순환방식을 도입하여 주민 이주 문제를 해결했다.

 

https://blog.naver.com/ossesse/222629143303

 

 구는 쪽방촌을 주거상업복지타운으로 정비하여 주거 취약계층을 위한 포용적 주거복지 실현에 기여하고자 하며, 구는 영등포역 앞 성매매 집결지를 도심 지역 특성을 고려한 주상복합단지로 탈바꿈하는 정비 계획을 수립하고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일대가 산업문화주거가 어우러진 복합단지로 재탄생함으로써 영등포의 중심이자 랜드마크가 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지역 발전을 위해 행정과 주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협력해온 노력의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소통과 협치를 바탕으로 제2세종문화회관 건립, 영등포로터리 고가 철거 등 핵심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구민과 함께 서울 3대 중심 도시로서 영등포의 위상을 높이고 제2의 르네상스를 열어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윤재은 기자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많이 본 뉴스
댓글이 핫한 뉴
베스트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