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즐겨찾기
  2. 로그인
  3. 회원가입
  1. 로그인
  2. 회원가입
뉴스
가치의창조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취업·창업
닫기

지자체, 맛집거리 조성에 나선다!

23-04-19 11:14

본문


20211119_120951.jpg

 

- 법제처, 자치입법 · ○○군 음식특화거리 지정 및 지원 조례안4

선정

 

 

 

법제처(처장 이완규)1분기에 자치법규 입법컨설팅을 실시한 조례안 중 다른 지방자치단체도 자치입법에 널리 참고할 만한 조례안 4(붙임 참조)‘2023년도 1분기 주목할 만한 조례안으로 선정했다고 419일 밝혔다.

 

지방자치단체에서 입안한 제정개정 조례안을 대상으로 법제처가 상위법령 위반 여부,

조문 체계 및 용어 적절성 등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의견을 제공하는 제도이다.

 

「○○군 음식특화거리 지정 및 지원 조례안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음식점이 밀집해 있는 거리를 음식특화거리로 지정하여 편의 시설을 설치하는 등 환경을 개선하고, 거리축제를 개최하는 등의 다양한 지원 방안을 담고 있다.

 

「○○시 대체작물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은 농촌의 지속가능한 발전 및 농업인의 소득 증대를 위해 대체작물을 재배하려는 농업인에게 종자종묘의 보급, 생산 장려금 등을 지원하고, 단체 급식에 대체작물을 사용하도록 홍보하는 등 대체작물 육성을 지원하려는 내용이다.

 

「○○구 주민투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주민투표권자의 나이를 19세에서 18세로 하향 조정하고 전자서명 방식으로 주민투표청구를 위한 서명을 할 수 있도록주민투표법이 개정됨에 따라, 서명 요청 방식 등 조례로 위임한 사항을 마련하고 법령의 개정 내용을 반영했다.

 

[대한행정신문] 지자체, 맛집거리 조성에 나선..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법제처는 이번에 선정된 조례안을 오늘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와 공유하고, 향후 ‘2023년 자치법규 입법컨설팅 사례집에도 수록하여 지방자치단체에서 관련 조례를 입안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 처장은 법령과 자치법규는 맞물려 돌아가는 톱니바퀴처럼 서로 밀고 당기며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라는 공동 목표를 향해 동력을 만들어 가야 한다,”라면서, “법제처는 법제전문 중앙행정기관으로서 지방자치단체 주요 정책 추진에 필요한 자치입법을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백기호 기자 ossesse@nate.com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많이 본 뉴스
댓글이 핫한 뉴
베스트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