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즐겨찾기
  2. 로그인
  3. 회원가입
  1. 로그인
  2. 회원가입
뉴스
가치의창조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취업·창업
닫기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2018 민주야 여행가자 최종 발표회 개최

18-10-31 12:46

본문

민주화운동.jpg
청년 민주주의 현장탐방 민주야 여행가자 발표회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연세대 여담톡톡팀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년 민주주의 현장탐방 발표회, 국가폭력과 여성 주제의 연세대 학생팀 최우수상
연극, 동화, 종교, 법과 민주주의 연결시킨 다양한 주제의 청년 탐방 내용 발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10월 27일 경찰청 인권센터(구 남영동 대공분실)에서 청년 민주주의 현장탐방 지원 사업인 ‘2018 민주야 여행가자!’ 최종 발표회를 개최했다.

‘민주야 여행가자’에 탐방계획서를 내고 심사를 거쳐 선정된 20개 팀 80명의 청년들은 8~10월 초까지 한국 현대사, 특히 민주화운동사, 민주주의 관련한 주제로 전국 180여개 현장을 탐방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탐방결과보고서를 심사해서 선정한 8개 우수팀의 탐방결과를 공유하고 시상했다.

최우수상은 연세대학교 학생들로 구성된 <여담톡톡>(금유선, 박신영, 안희제, 정혜진)팀이 선정되었는데, 이들은 “국가폭력과 여성” 이라는 주제로 국가가 여성에게 가한 폭력에 맞서 생존하고 투쟁했던 서울, 광주, 경기도(소요산, 동두천 등) 현장들을 직접 탐방했다.

<여담톡톡>은 특히 주한미군기지촌과 5.18광주민주항쟁 당시 계엄군에 의한 성폭력 등 현재까지도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과 알려지지 않았던 사실들을 마주하고 주목해 심사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활동가들과의 만남을 통해 역사 속에서 지워졌던 여성들의 이야기를 들었고, 이 내용을 담은 포토카드과 책갈피를 만들어 시민들에게 나누고 SNS로 후기를 전하는 등 시민들에게 자신들의 목소리를 전하는 특별한 활동도 진행했다.

이밖에도 이날 발표회에서는 △조작간첩사건과 연극을 주제로 탐방한 <극단 구십구도> △동화 속 성차별을 주제로 한 동아대 <리더>를 비롯해 종교, 법, 민주화운동 등을 주제로 한 다양한 탐방 탐방 내용이 발표되었다. 이번 최종발표회에 참여한 8개 팀은 발표 심사결과에 따라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상장과 팀당 우수상 50만원과 최우수상 100만원의 장학금을 수여받았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많이 본 뉴스
댓글이 핫한 뉴
베스트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