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즐겨찾기
  2. 로그인
  3. 회원가입
  1. 로그인
  2. 회원가입
뉴스
가치의창조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취업·창업
닫기

말벌 만나면 무조건 피해야

19-09-09 16:29

본문

위협적 행동하면 집중 공격대상 될 수 있어

 

산림청 국립수목원은 추석을 앞두고 야외활동 증가로 말벌 쏘임사고가 늘어나는 만큼 이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6일 국립수목원에 따르면 말벌은 초기 일벌이 본격적으로 집을 확장하기 전인 7월까지는 규모가 작고 눈에 잘 띄지 않는다.

 

그러나 초여름 벌집 내 일벌들의 개체수가 급격히 증가해 벌집이 점점 커지고 10월말까지 왕성한 활동을 한다.

 

매년 성묘객이 증가하는 추석이 다가오면 말벌에 의한 쏘임 사고도 늘어나 예방법을 숙지해야 한다. 

 

말벌.jpg

 

말벌은 개체보다 집단(벌집)의 유지가 중요한 대표적인 사회성 곤충이다.

 

야외에서 말벌을 맞닥뜨리며 무조건 자리를 피해야 한다. 말벌에게 위협이 되는 행동을 하면 집중적인 공격대상이 될 수 있다.

 

말벌은 침의 구조상 꿀벌과 달리 독침이 피부에 남지 않기 때문에 핀셋이나 카드 등으로 침을 제거하지 않아도 된다.

 

쏘이면 즉시 차가운 물이나 얼음으로 환부를 씻어 통증과 독의 확산을 지연시킨 뒤 가까운 약국이나 병원에서 필요한 조치를 받아야 한다.

 

특히 말벌에 쏘여 과민충격(아나필락시스)이 발생하면 기도유지, 인공호흡 등 응급처치와 더불어 부종에 차가운 것을 대고 즉시 119에 신고해야 한다.

 

아나필락시스는 말벌의 독성에 따른 인체의 면역 반응이 원인이 돼 발생하는 급격한 전신 반응을 말한다.

 

말벌2.jpg

 

또 집 주위 등에서 말벌집을 발견하면 직접 제거하려 하지 말고 119나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한다.

 

야외 활동 때는 되도록 밝은색의 긴 옷과 모자를 착용하고 향수나 화장품을 자제하면 말벌 사고 예방에 도움이 된다.

 

이와 관련 국립수목원은 말벌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말벌 상식 팩트 체크’ 카드뉴스로 제작했다. 카드뉴스는 국립수목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김미란 기자

<저작권자 ⓒ 대한행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많이 본 뉴스
댓글이 핫한 뉴
베스트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