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즐겨찾기
  2. 로그인
  3. 회원가입
  1. 로그인
  2. 회원가입
뉴스
가치의창조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취업·창업
닫기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 설립 40주년 기념 학술 WEBINAR 개최

20-10-16 10:27

본문

 

67.jpg

 

- 경찰청, 포스트 코로나19, 사회변화치안활동 방향 논의

- ‘코로나 전후 한국의 치안환경 변화와 대응

-  재난불평등시대 경찰의 사회적 약자 보호

 

경찰청(청장 김창룡)과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소장 손장목)1013일부터 14일까지 2일간 경찰대학 김구도서관 1층 세미나실에서 학술 WEBINAR(웹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코로나19 환경과 범죄동향 및 치안정책 방향, 사이버 범죄 활동의 정보추적 및 증거자료 관리를 주제로 전문가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학술 세미나는 설립 40주년을 기념하고, 코로나19가 가져온 급격한 치안환경 변화를 분석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래경찰의 치안활동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것으로 세미나 첫날은 치안정책연구부 주관으로 김혜진 치안정책연구소 연구관이 코로나 전후 한국의 치안환경 변화를 주제로 발표했다.

 

이어 2부에서는 비대면(언택트) 시대 경찰활동의 변화를 주제로 김용종 위기관리센터장이 코로나 상황과 경찰대응을 발표에, 박재풍 패널연구센터장이 재난불평등시대 경찰의 사회적 약자 보호를 주제로 발표했다.

 

 

또한, 이번 세미나에서는 국내 주요 경찰 관련 학회장인 이민식 한국셉테드학회장, 임창호 한국공안행정학회장, 이주락 한국경호경비학회장, 박현호 한국경찰연구학회장, 이상훈 한국경찰학회장, 오동석 경찰법학회장, 이동희 한국CSI학회장 참석해 심도 있는 종합토론을 진행하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 치안정책의 방향을 제시가 논의되었다.

 

세미나 둘째 날인 14일에는 과학기술연구부가 주관하여 가상자산 부정거래 등 사이버 범죄 활동 정보추적을 주제로 이영석 교수, 박순태 팀장이 발표하고, 윤철희 연구관, 오재훈 최고기술책임자(CTO), 우상태 본부장이 토론을 진행했다. 2부에서는 증거자료 관리를 위한 자기주권신원DID(Decentralized ID) 적용을 주제로 노희섭 전 제주특별자치도 미래전략국장이 좌장을 맡아 레이 발데스 최고기술책임자(CTO)가 발표하고 윤석빈 교수, 이강효 팀장, 강장묵 교수가 토론에 참여해 비대면(언택트) 시대에 새로운 치안 영역에서의 경찰의 대응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디지털 기술혁명이 이뤄낸 초연결 사회는 역설적으로 위험요인을 전파하는 통로가 되고 있다며, 특히, 코로나 사태를 겪으면서 안전에 대한 국민의 인식이 높아져 경찰에 더욱 적극적인 역할을 요구되고 있다며 위험요인에 대해 선제 대응을 당부했다.

 

이번 학술세미나는 유튜브로 실시간 중계되며, 정보무늬(QR코드) 또는 치안정책연구소 누리집(www.psi.go.kr)을 통해 WEBVINAR 사전등록을 할 수 있고, 영상시청을 완료한 분들에게는 소정의 기념품도 함께 증정할 예정이다.

 

치안정책연구소는 19791228일 제정된 경찰대학 설치법에 근거해 198081일 경찰대학 부설 연구기관으로 출발하여 2015년 치안과학 분야 과학기술연구부를 신설하는 등 치안분야 전문연구기관으로 확고한 입지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백기호 기자

 

포스트 코로나: Post(후에) COVID(코로나19)의 합성어로, 코로나 19가 지나간 이후의 새로운 일상

및 경제적·사회적 변화 등을 말한다.

https://blog.naver.com/ossesse/222117125368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많이 본 뉴스
댓글이 핫한 뉴
베스트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