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즐겨찾기
  2. 로그인
  3. 회원가입
  1. 로그인
  2. 회원가입
뉴스
가치의창조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취업·창업
닫기

국토교통부, 『함께해요 주거복지, 다같이 행복하게~』라는 슬로건 주거복지 항상 수상⦁표창

20-12-16 20:06

본문

09.jpg

 

- 국토부, ‘2020 주거복지인 한마당대회개최

- 영등포구청, 전국 유일 주거복지분야 대통령상 수상

- 전국 지자체, 산하기관 및 민간단체 등과 공유하고 사각지대 실현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주거복지로드맵발표 3주년을 맞아, 1216일 세종에서 ‘2020 주거복지인 한마당대회는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행사로 전환하여 우수사례 발표와 시상식만 개최했다.

 

올해 16회를 맞이하는 함께해요 주거복지, 다같이 행복하게~라는 슬로건으로, 주거취약계층의 주거상향에 기여한 주거복지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수혜자의 기쁨을 모든 주거취약계층이 같이 누릴 수 있도록 전국적인 주거복지 활성화를 함께 다짐하는 행사가 진행되었다.

 

이번 행사에서는 영등포구 쪽방촌 주거환경개선, 대학생 무상기숙사 지원 등 우수사례 발표 후, 주거복지 유공자를 시상하였다.

 

이 날 행사에서는 서울 영등포구와 광주도시공사가 대통령표창, 종근당고촌학사, 인천도시공사, 부천도시공사가 국무총리 표창을 각각 수상하였으며, 주거복지 우수기관 5곳의 사례 발표를 가졌다.

 

08.jpg

기자와 대담에서는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이번 수상은 구민의 오랜 숙원인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에 대한 근본적 해법을 마련하고자 애쓴 노력의 성과라며, “쪽방촌 정비사업이 사회적 약자를 포용하는 주거복지 모델로 거듭남과 더불어 영등포 제2의 르네상스를 여는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는 주거환경이 열악한 노후불량 주택 밀집단지인 영등포 쪽방촌을 공공주택사업지구로 최초로 선정하여 쪽방촌 정비 사업을 선도하고 있으며, 쪽방주민의 안정적 재정착을 고려한 순환형개발 쪽방촌 정비사업 모델을 마련하고, 쪽방촌을 영구임대·행복주택·주상복합 단지로 정비하여 주거·상업·복지타운으로 재탄생을 추진하고 있다.

07.jpg

광주도시공사는 영구임대단지의 공실과 지역청년의 유출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영구임대아파트의 주거환경개선, 주거비 부담 완화로 청년 입주를 유도하고 단지 내 공실 상가를 청년활동 및 커뮤니티 공간으로 재구성하여 공동체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세대·계층 간 사회통합과 마을공동체 회복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

 

종근당고촌재단은 민간장학재단 최초로 무상기숙사를 운영하여 ‘11년부터 1,228명의 지방출신 대학생들에게 모든 비용을 무상으로 주거공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지역 내 저소득가정 청소년들에게 양질의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고촌멘토링 재능기부를 통하여 받은 혜택을 사회에 환원하는 순환형 교육복지를 실현하고 있다.

 

인천도시공사는 ‘20.9월 주거복지센터를 개소하여 주거취약계층을 위한 주거복지서비스를 누구에게나 공평하고 쉽게 제공하여 사각지대 없는 맞춤형 주거복지를 지원하고 특히, 여인숙, 고시원, 쪽방 등 비주택거주자의 주거상향 지원을 위한 이주 희망자 발굴·상담을 시작으로 입주 신청부터 밀착지원하여 입주를 도와주고 입주 후 주거정착을 할 수 있도록 사후관리까지 하고 있다.

 

06.jpg

부천도시공사는 도심지내 노후주택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하여 아파트 관리사무소와 같은 역할을 하는 동네관리소를 신설하여 노후 저층주거지 무상 집수리 지원, 공구 무상임대 서비스, 집수리 생활기술 교육 서비스를 마을 주민들에게 제공하는 등 보편적 주거복지를 실현하고 있으며, 주민 호응과 만족도가 좋아 부천시 전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주거복지정책과 김명준 과장은 올해 행사에서 발표되는 주거복지 우수사례를 전국 지자체, 산하기관 및 민간단체 등과 공유하고 사각지대 없는 주거복지 실현을 위하여 계속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05년부터 매년 개최해온 주거복지인 한마당대회는 지자체, 공기업, 금융기관, 주거복지센터 등 주거복지 관계자가 모여 주거복지사업 추진성과와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자리이다. 백기호 기자

https://blog.naver.com/ossesse/222175881014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관악구청
많이 본 뉴스
댓글이 핫한 뉴
베스트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