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즐겨찾기
  2. 로그인
  3. 회원가입
  1. 로그인
  2. 회원가입
뉴스
가치의창조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취업·창업
닫기

‘심심한 사과’

22-10-11 16:55

본문

 

외유내강_1_.jpg

이경희 기자 집필

 

한글날을 맞이하여 우리의 일상 언어 중 몇 가지를 살펴보고, 어른들의 언어와 행동의 중요성을 되새겨 본다.

 

한글날을 맞이하여 "'심심한 사과' 라는 말이 모든 방송에서 빠지지 않고 크게 다룬 내용 중 하나였다.

 

요즘 어린이들이 심심한 사과를 재미가 없다. 맛없는 사과 등의 뜻으로 받아들이기도 하고, ‘무료하다를 공짜라는 뜻으로 해석하는 학생들도 있었으며, 어른들 또한 어린이들이 쓰는 줄임말을 전혀 못 알아듣는 경우도 있었다는 내용이었다.

 

또 어는 조사에서는 요즘 학생들의 문해력이 100점 만점에 60~70점 정도로 평가되기도 했다는데, 그러면 성인들은 우리말을 제대로 쓰고 있는지 생각 해 볼 일이다,

 

우리 한글은 소리글자라고 한다.

따라서 소리 나는 발음을 글자로 표현 못할 것이 거의 없는 아주 훌륭한 글자임에도, ‘심심한 사과라는 말을 꼭 써야하는지도 의문이다. 차라리 마음으로부터 깊이 사과라고 표현하면 더 정감 있고 받아드리는 쪽에서도 깊이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 뿐인가 요즘 정치권에서 흔히 쓰는 말로 내로남불은 몇 나라의 말이 섞여져 나온 말이며, 몇 년 전 ‘6.25는 남침이라고 줄여서 교과서에 쓰기로 했다는데, 먼 훗날 우리의 후손들이 토씨하나(, )를 바꿔 쓰면 전혀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데, 알고도 그리 했는지 모르고 했는지는 알 수 없으나, 확실하게 ‘6.25는 남한을 북한이 침략한 전쟁이라고 명확하게 해야 할 것이다.

 https://blog.naver.com/ossesse/222897494486

 

몇 년 전 TV자막에 방문진이라는 것을 보고 처음에는 사람이름인줄 알았는데, 내용을 살펴보니 방송문예 진흥회를 줄여 쓴 것으로 확인 되었다. 글자 7자 중에 4자 줄여 쓰면 무엇이 달라지는지 모를 일이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줄여서 말하는 것이 정치권이나 언론이나 모든 곳에 만연돼있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는 내용이다.

 

어린이들은 어른들이 가르치는 말에 의하여 배우기도 하지만, 그들이 평상시에 사용하는 언어나 행동을 보고 느끼면서 배운다는 것을 어른들은 확실히 알고, 평소에 사용하는 언어와 행동 가짐을 주의해야 되는 이유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많이 본 뉴스
댓글이 핫한 뉴
베스트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