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즐겨찾기
  2. 로그인
  3. 회원가입
  1. 로그인
  2. 회원가입
뉴스
가치의창조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취업·창업
닫기

문 대통령, 우리기업 브루나이 교량 건설현장 방문…“자랑스럽다”

19-03-12 11:22

본문

브루나이4.jpg
브루나이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현지시간) 브루나이 템부롱 대교 건설 현장을 방문했다. 템부롱 대교는 동서로 분리된 브루나이 국토를 연결하는 교량으로, 4개 공구 중 핵심 구간인 해상교량 부분 2개 공구를 대림산업이 6억 달러에 수주한 공사로 올해 완공을 앞두고 있다.

 

 

 브루나이 개발·저개발 지역 연결 다리핵심구간 대림산업이 공사

“동반성장 좋은 사례해외 진출 기업 · 근로자 지원 아끼지 않겠다”

 

 

브루나이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오후(현지시간) 우리기업이 건설하고 있는 브루나이의 템부롱(Temburong) 대교 건설 현장을 방문했다.

 

이번 방문 현장은 브루나이만을 사이에 두고 동(템부롱, 저개발지역)-서(무아라, 개발지역)로 분리된 국토를 연결하는 장대 해상교량(30km)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브루나이 경제 발전의 핵심 동력이 될 약 2조원 규모의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이 중 핵심 구간인 해상 공구를 2015년 대림산업이 수주(약 7000억원, 13.65km)해 건설 중이며 올해 말 완공을 앞두고 있다.

 

문 대통령은 건설현장을 둘러보고 “이 템부롱 다리야말로 개발지역과 저개발 지역을 연결하는 균형발전 사업으로 우리 정부가 줄곧 추구해 온 ‘동반 성장’, ‘포용적 성장’의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며 “이러한 가치 있는 사업에 우리 기업이 큰 역할을 하고 있어 더욱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브루나이1.jpg
브루나이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현지시간) 브루나이 템부롱 대교 건설 현장을 방문해 근로자들과 기념 촬영하다 하트를 그리고 있다.

 

이날 문 대통령의 건설현장 방문 행사의 슬로건은 ‘기술 강국 한국이 개척하는 새로운 건설시장’이다. 이는 나날이 치열해지는 해외 건설시장에서 저가의 단순시공 위주의 수주에서 벗어나 스마트 건설기술, 신공법 등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에서 승부를 걸어야 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특히, 템부롱 대교 건설사업은 우리 기업인 대림산업이 경쟁사보다 높은 가격을 제시했음에도 특수장비와 신공법을 통해 공기를 대폭 단축하는 기술력을 인정받아 수주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기업들의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끈기와 열정을 통한 신뢰 구축이 이러한 대규모 랜드마크 사업을 수주할 수 있게 된 원동력이고,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높이 평가했다.

 

청와대는 “템부롱 대교 건설사업은 아세안 국가들의 인프라 확충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이라며 “신남방 지역 수주액이 전통적 해외건설 시장인 중동 지역을 넘어서는 상황에서 우리가 눈여겨봐야 할 시장을 대통령이 직접 점검하고 적극적인 지원 의사를 밝혔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브루나이3.jpg
브루나이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현지시간) 브루나이 템부롱 대교 건설 현장을 방문해 현장 근로자 가족들과 인사하고 있다.

 

최근 정부는 글로벌 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 펀드 3조원, 한-아세안 글로벌 인프라 펀드 1000억원 등 총 6조2000억원 규모의 대규모 금융지원 방안과 총리·부총리·장관들이 ‘팀 코리아(Team Korea)’를 만들어 우리 기업들의 수주 활동을 범정부적으로 지원하는 계획(해외수주 활력 제고 방안)을 지난달 14일 발표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해외 현지에 지원센터를 두어 우리나라의 개발 경험을 공유하고, 해외진출 기업들과 근로자들의 어려움도 적극 해결해 주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현장을 둘러본 후 인프라 외교를 실현하고 있는 해외 진출 기업들에게 감사를 전하며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할 것을 당부하며 현장을 떠났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백기호 선임기자

<저작권자 ⓒ 대한행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많이 본 뉴스
댓글이 핫한 뉴
베스트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