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즐겨찾기
  2. 로그인
  3. 회원가입
  1. 로그인
  2. 회원가입
뉴스
가치의창조
자치행정·자치경찰
사회단체
문화
법률정보
광장
취업·창업
닫기

마포구, ‘측량기준점 관리·운영 시스템 ’구축… 실시간 정보 제공

19-09-04 09:14

본문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측량기준점의 정보를 누구나 실시간으로 활용하거나 관리할 수 있도록 지난 8월 26일부터 ‘실시간 측량기준점 관리·운영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측량기준점이란 공공 측량, 사유재산 측량 등 땅의 경계를 파악해야 할 때 기준으로 사용되는 특정 점을 의미한다.

 

그동안 구는 측량기준점의 종류에 따라 각기 다른 세 군데의 운영시스템에서 자료를 제공받아 현장조사를 진행했다. 또한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조사 내용을 반영 할 방법이 없어 사라지거나 훼손된 측량기준점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이 어려웠다.

 

마포구 측량정보.png

이에 구는 서울시 공간정보 플랫폼에 기반 한 ‘실시간 측량기준점 관리·운영 시스템’을 구축하여 구민과 측량 관계자가 마포구 내 측량기준점의 위치, 종류, 번호, 설치일자, 사진 등의 상세정보를 언제 어디서든 반응형 웹서비스를 통해 제공받을 수 있도록 했다.

 

정보에 대한 사용자의 접근성 향상 뿐 아니라 한국국토정보공사와의 엽무협조를 통한 실시간 자료 현행화로 제공 정보의 신뢰도도 높였다.

 

이번 서비스를 통해 구민들은 측량기준점의 정보를 알고자 구청을 방문하는 번거로움을 덜고 스마트폰의 모바일 GIS기능을 활용해 현장에서 바로 내 위치 및 측량기준점 정보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실시간 관리·운영 시스템을 통한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마포구 측량기준점 정보제공 사이트를 이용하면 된다. 마포구 홈페이지를 통한 서비스 제공도 준비 중이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구민들의 재산권 행사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지적측량 정보는 정확성과 접근 편의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실시간 측량기준점 관리·운영 시스템의 도입으로 토지 경계에 관한 분쟁을 사전에 방지하고 구민의 재산권 보호에 기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복수 기자


<저작권자 ⓒ 대한행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많이 본 뉴스
댓글이 핫한 뉴
베스트 추천